본문 바로가기
소소한 것들.../일상 이야기

잠과 기억력

by 내성적인마녀 2020. 10. 22.
반응형

잠이 두뇌 활동에 영향을 줄까요? 

수면의 1~5단계가 하는 역할을 이해하면 알 수 있습니다. 

 

1~2단계의 수면은 외부 세계와의 접촉을 끊고 뇌가 휴식을 취하게 만듭니다. 뇌의 피로가 풀리면 기분이 좋아지고 주의 집중이 잘되는 효과가 있습니다. 이 상태의 수면이 부족하면, 스트레스 때문에 정상적인 일상생활이 불가능해지고, 부신 피질 호르몬이 지나치게 분비돼 갑자기 체중이 늘기도 합니다. 

 

3~4단계의 수면은 가장 깊은 수면 상태로, 주변 자극이 뇌로 전혀 전달 되지 않습니다. 뇌는 편안히 낮에 입력된 정보들로부터 의미를 끌어내고 정리하는 일을 합니다. 뇌과학자들은 이 단계의 수면부족이 인지능력을 저하시킬 수 있다고 추측합니다. 

 

5단계의 렘수면에서는 뇌는 낮동안 받아들였던 정보 중 필요한 것은 장기 기억장소로 옮기고 쓸데없는 것은 제거합니다. 낮동안 두뇌 활동을 많이 한 경우, 5단계의 수면이 왕성해지게 됩니다. 실제로 한 연구에서 시험공부를 많이 한 학생이 전혀 하지 않은 학생보다 5단계 수면이 훨씬 왕성했다는 것이 밝혀 졌답니다. 

 

주의 집중하면 단기기억을 만드는데는 1~2단계의 수면이, 단기기억을 장기기억으로 저장하는데는 3~5단계의 수면이 반드시 필요합니다. 

 

 

 

잠이 오지 않을때 피애야 할 행동 

① TV나 휴대폰 보기

TV나 휴대폰의 빛은 잠을 방해합니다. 잠을 부르는 호르몬인 멜라토닌은 빛에 민감해서 주변이 밝으면 분비량이 줄어듭니다. 

②몰아서자기

우리 몸은 수면과 각성이 약 24시간을 주기로 반복되는데, 이 리듬이 깨지면 다시 규칙적인 주기로 돌아오기 어려워져 수면을 방해 받습니다. 

③야식먹기

수면 중에서 대부분의 신체 활동이 저하됩니다. 그런데 밤늦게 음식을 먹으면 이를 소화기키느라 소화기가 활발하게 기능하고, 이로 인해 깊은 잠을 자기 힘들어 집니다. 

④뜨거운물로 샤워하기

우리 몸은 체온을 떨어뜨려 잘 준비를 하는데, 뜨거운 물로 샤워를 하면 체온이 약간 올라가 잠드는 것을 방해 받습니다. 적어도 잠자리에 들기 1시간 전에, 미온수로 샤워하는 것이 좋겠지요. 

⑤저녁이나 밤 늦게까지 운동하기

밤늦게까지 운동하면 몸이 피곤해져서 잠이 잘 올것 같지만, 오히려 쉽게 잠들지 못합니다. 운동으로 인해 심장과 자율신경계가 흥분된 상태로 유지되기 때문에 입니다. 잠들기 약 3시간 전에는 운동을 마치는 것이 좋습니다. 

다만 가벼운 스트레칭은 신체를 이완시켜 잠드는데 도움이 됩니다.  

 

 

 

 

 

 

반응형

댓글